님 eDUCe 학습법 테스트
eDUCe 학습법 리스트
순위(타입) 내 용 X
1. 정신관리
1(A) 나는 장래에 꼭 이루고 싶은 인생의 목표나 꿈이 있다.
2(B) 학교공부는 앞으로 내가 원하는 직업을 선택하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3(A) 공부를 열심히 해야만 하는 나만의 확실하고 구체적인 이유가 있다.
4(A)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도 시험점수가 좋지 않으면 내 잘못이 아니다.
5(A) 공부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아니라 나를 위해서 하는 것이다.
6(A) 나 보다 공부를 잘 하거나 잘 난 친구를 보면 이유없이 미울 때가 있다.
7(A)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 할 때가 있다.
8(B) 내 주변에는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의논할 상대가 없다.
9(A) 나는 내 적성과 능력을 잘 알고 있는 편 이다.
10(B) 공부와 성적에 대한 고민과 스트레스 때문에 자살을 생각해 본적이 있다.
2. 학습관리
1(A)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배운 내용과 배울 내용을 생각 해 본다.
2(B) 학원과 과외 때문에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항상 모자라는 편이다.
3(A) 교과서나 책을 볼 때 요점을 찾아가면서 본다.
4(A) 학원과 과외 선생님이 내 주신 숙제를 하기에도 벅차다.
5(A) 참고서나 학원, 과외를 선택할 때는 부모님, 선생님과 상의 후 결정한다.
6(A) 공부를 하기 싫거나 졸릴때는 공부 하지 않는것이 옳은 일이다.
7(A) 과목별로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알고 있다.
8(B) 나는 예습과 복습은 하지 않는 편이다.
9(A)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것이 있으면 질문을 잘 하는 편이다.
10(B) 게임이나 운동, 취미생활, 친구들, 하고 싶은 일 떄문에 공부하지 못 할 떄가 있다.
3. 시간관리
1(A) 시간 계획표를 작성 할 떄 공부할 시간을 미리 정한 다음 다른 것을 생각한다.
2(B) 공부 시간표가 따로 없고 마음 내키는 대로 공부한다.
3(A) 공부하기 전에 공부 할 과목, 분량,시간에 대해 미리 계획을 세워둔다.
4(A) 공부 시간표를 만들지만 계획대로 실천이 잘 안된다.
5(A) TV는 전해진 시간만 보고, 노는 것도 정해진 시간에만 한다.
6(A) 계획 세운 것을 효과적으로 실천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 해 보지 않는다.
7(A) 등하교 시간이나 쉬는 시간과 같은 잠깐의 시간에도 공부를 하려고 노력한다.
8(B) 갑자기 특별한 일이 생기면 짜둔 계획을 쉽게 바꾸는 편이다.
9(A)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따로 공부할 계획을 세운다.
10(B) 시간은 항상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4. 환경관리
1(A) 공부방과 책상 위 등은 항상 깔끔하게 정리정돈 하는 편이다.
2(B) 싫어하는 선생님이나 괴롭히는 친구가 있어서 학교에 가기 싫다.
3(A) 집, 학교, 도서관, 독서실 중에서 공부가 잘되는 나만의 공부장소가 있다.
4(A) 친구들과 어울리느라 숙제나 공부를 하지 못 할 때가 있다.
5(A) 휴대폰이나 컴퓨터 사용, 친구들과 함께하는 운동등은 적절한 편이다.
6(A) TV를 시청하거나 음악을 듣느라 공부를 하지 못 할 때가 있다.
7(A) 부모님과 선생님과 대화를 잘 하는 편이다.
8(B) 집안에 걱정이 많고 가족들이 공부에 방해가 되기 떄문에 집에 들어가기가 싫다.
9(A) 마음이 잘 통하는 나를 이해해 주는 친구가 3명은 된다.
10(B) 공부가 잘 되는 곳을 찾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집중하는 것이 낫다.
5. 집중력
1(A) 나는 최소한 1시간 이상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다.
2(B) 공부하는 중에 잡생각이 많아서 10분이상 집중하기 힘들다.
3(A) 집중력 향상을 위한 나만의 방법이 있다.
4(A)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말 못할 고민과 걱정거리가 있다.
5(A) 무엇을 기억해야 할 때는 정신을 집중하기 위해 노력한다.
6(A) 공부를 하기 전에 들었던 음악소리나 보았던 장면이 떠올라 집중하기가 어렵다.
7(A) TV를 볼 때나 게임, 운동, 만화책을 열중할 때 누가 불러도 모를때가 있다.
8(B) 주변에서 나는 조그만 소리에도 신경이 거슬려서 집중하기 어렵다.
9(A) 집중이 잘 되어서 공부를 평소보가 많이 할 수 있었던 경험이 있다.
10(B) 집중력이 없어도 암기만 잘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다.
6. 기억력
1(A) 암기가 잘 되는 나만의 비법이 3가지는 된다.
2(B) 평소에 머리가 좋다는 소리를 많이 듣는다.
3(A) 한 번 암기한 내용은 잊어버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가끔 반복한다.
4(A) 나는 머리가 좋기 때문에 한 번만 봐도 기억을 잘 할 수 있다.
5(A) 암기한 내용은 보지 않고 써 보거나 말 해 봄으로써, 암기여부를 스스로 확인한다.
6(A) 암기는 무조건 반복해서 외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7(A) 이해를 해야 하는 내용은 반드시 확실히 이해한 후에 암기한다.
8(B) 암기력을 높여주는 학습도구를 사용해 본 적이 있다.
9(A) 암기사항은 한번에 암기 하려고 하지 않고, 여러번에 걸쳐 암기되도록 한다.
10(B) 새로운 것을 기억할 때 이미 알고 있는 것과 관련 짓지 않는다.
7. 이해력
1(A) 어릴 때부터 책을 좋아했고 평소에도 책을 많이 읽는 편이다.
2(B) 책을 읽을 때 어렵거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다.
3(A) 책을 읽기전에 목차와 학습목표, 주제를 반드시 확인한다.
4(A) 이해가 잘 되지 않으면 그냥 암기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5(A) 수업중 선생님이 설명하는 내용을 대부분 이해할 수 있다.
6(A) 이해가 되지 않으면 그냥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 버린다.
7(A) 책을 읽을 때는 미리 전체 내용을 대충 한번 훝어보고 읽기 시작한다.
8(B) 책을 읽을 때 모르는 내용이나 한자어가 많아서 무슨 뜻인지 잘 모른다.
9(A) 책을 읽을 때 무엇을 이해해야 할 것 인지를 생각하며 읽는다.
10(B) 어려운 단어나 용어가 나오면 사전이나 용어집을 찾는 일이 거의 없다.
8. 정리의 기술
1(A) 평소에 무엇이든 메모를 잘 하는 편이다.
2(B) 필기를 하지 않아도 시험 보는데 큰 문제가 없다.
3(A) 교과서나 책을 읽으면서 중요한 내용은 책의 빈곳에 메모 해둔다.
4(A) 쓰는게 귀찮아서 필기를 잘 하지 않는 편이다.
5(A) 시험공부나 복습 할 때는 노트를 보면서 학습한다.
6(A) 수업 중에 기록한 노트를 잘 활용하지 않는다.
7(A) 노트 덕분에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던 경험이 있다.
8(B) 친구들이 노트한 것을 빌리거나 복사하는 경우가 많다.
9(A) 과목별로 필기와 정리가 잘 되는 나만의 노트가 있다.
10(B) 선생님이 칠판에 쓰는 것만 적고 말하는 것은 적지 않는다.
9. 시험의 기술
1(A) 출제자의 의도와 출제 성향을 분석하고 시험준비를 한다.
2(B) 시험을 칠 때 아는 문제도 답을 틀릴 때가 있다.
3(A) 시험 후에 과목별로 시험지를 분석해서 틀린 이유를 살펴본다.
4(A) 시험공부를 할 때 교과서는 별로 보지않고 주로 전과나 참고서를 본다.
5(A) 시험지를 받으면 문제 전체를 훑어본 다음에 풀기 시작한다.
6(A) 한 문제에 시간을 너무 오래 끌어 문제를 다 못 풀 때가 있다.
7(A) 시험문제를 다 풀고 나서 답을 맞게 썼는지 신중이 살펴본다.
8(B) 시험중에 모르는 문제가 있다면 그냥 아무거나 찍는다.
9(A) 첫 시간 시험이 끝나면 다음 시간만 생각한다.
10(B) 답안지에 답을 밀려 써서 낭패를 본 경험이 있다.
10. 건강관리
1(A) 하루 세끼 식사는 거르지 않고 먹는 편이다.
2(B) 몸이 약해서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결석, 조퇴를 할 때가 있다.
3(A) 몸에 이상이 있거나 아프면 즉시 병원이나 약국을 찾아 치료하려고 노력한다.
4(A) 아침에 일어날 때 몸이 무겁고 잠자리에서 벗어나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5(A) 매일 가벼운 온동이라도 거르지 않고 하는 편이다.
6(A) 잠이 부족해서 수업시간에 조는 경우가 있다.
7(A) 커피나 탄산음료,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지 않는다.
8(B)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셔 봤다.
9(A) 항상 밝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며 잘 웃는 편이다.
10(B) 수엄생 10대 질환(코질환, 두통, 만성피로, 요통, 잦은 감기, 소화불량, 생리통, 과민성대장중후군, 어깨결림, 변비)중 한 가지 이상으로 공부에 지장이 있다.